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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지식

현대자동차 중고차 시장 진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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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국내중고차시장에 대기업이 진출 할수 없게 소상공인을 보호하는 '생계형 적합업종' 지정기간이 끝났습니다.  그러자  현대자동차가 중고차 시장 진입을 결정하고 추진을 한다고 밝혔는데요. 

 

 

 

 

 

 

중고차시장 대기업 진출 YTN 보도자료

 

이에 바로 기존 중고차판매업계 및 관련직종 소상공인들은 '생계형 적합업종' 지정 기간을 연장해달라고 요청을 하였습니다. 이 요청에 심의위원회는 3월에 한 번 더 회의를 개최하고 실태조사 보완 결과와 중고차 관련 이해관계자 의견 등을 종합 중고차판매업의 생계형 적합업종 지정 여부를 결정할 방침이라고 밝혔습니다.

 

 

 

 

 

 

 

 

 

 

 

 

 

 

 

그렇다면 여기에서 국내 신차시장의 규모의 1.5배의 규모인 중고차시장에 대기업이 진출을 하게 된다면 나타날 장단점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장점부터 시작하겠습니다.

 

 

 

 

 

 

 

 

 

 

 

 

 

 

 

첫 번째, 중고차 시장 자체가 맑고 투명해 질것이다.

 

 

: 허위매물, 사기 등과 같이 소비자를 기망하고 속이는 일은 사라질 것입니다. 즉 비싸고 좋은차는 있어도 비싸고 문제있는 차는 없을 것입니다. 기존에는 딜러가 속여서 소비자에게 판매했지만 사실 중고차의 속은 중고차 딜러조차도 100% 알 수 없기 때문에입니다. 여기에 심지어 중고차를 판매하는 소비자가 딜러를 속이는 경우도 굉장히 많습니다.

 

 

 

 

 

 

 

 

 

 

 

 

두 번째, 중고차 판매방식이 체계적으로 바뀔 것이다.

 

 

: 그들이 만들어 놓은 다양한 플랫폼을 통해서 체계적으로 판매를 할 것이라 예상됩니다.  과거에는 SK엔카, 현재는 케이카가 유일한 대기업으로서 중고차를 판매하고 있는데, 굉장히 체계적으로 판매를 잘 하고 있기 때문에 현대자동차나 기아자동차 같은 대기업이 진출할 경우 좀더 체계적인 판매방식이 적용될것으로 보입니다.

 

 

 

 

 

 

 

 

 

 

 

 

세 번째, 중고차의 상품화 작업 완성도가 높아질 것이다. 

 

 

:  중고차 시장에서 차량을 검품해서 상품화 작업을 하는 데는 사실 한계가 있습니다.  왜냐하면 이 상품화 작업 비용이 고스란히 중고차 업체의 수입에서 마이너스 되는 부분이기 때문입니다. 그렇게에 중고차업체는 과감하게 소모품 전부 교환하고 판매하지는 않습니다. 고스란히 소비자에게 떠넘겨 지는 것이지요. 하지만 대기업이 들어오면 기존 중고차 업체에서는 없던 자사만의 보증된 체계적인 상품화 작업을 진행하여 좀더 완성도 높은 중고차를 소비자에게 제공할 것으로 보입니다. 

 

 

 

 

 

 

 

 

다음은 단점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첫 번째, 대기업의 독과점 문제가 발생한다.

 

 

:  현재만 보아도 현대, 기아가 신차 시장의 80% 이상을 차지하고 있기 때문에 그들이 중고차 시장까지 장악을 하게 되면 엄청난 독점이 이루어지게 됩니다. 독점이 되면 가격이 상승하게 되며 결국 대체재가 없기 때문에 소비자의 손해로 이어지게 됩니다.

 

 

 

 

 

 

 

 

 

 

 

 

 

 

두 번째, 중고차시장 관련업체들의 일자리가 대거 감소할것이다.

 

 

 

:  대기업 진출의 문제는 중고차 시장 하나의 이야기가 아닙니다. 중고차시장에 관련되는 산업 예로 성능, 광택, 판금, 정비, 중고 타이어, 시트, 유리 복원, 시트 복원, 내비, 블박, 선팅 등 수많은 업체들이 중고차시장에 엮여있습니다. 그런데 대기업이 중고차시장에 진입할경우 이런 여러 산업부분을 대기업 혼자서 자사에서 가지고 있는 기술력으로 다 수용이가능 하기 때문에 많은 중고차 관련 업체 분들의 일자리가 전부 사라질 수도 있습니다. 

 

 

 

 

 

 

 

 

 

 

 

 

 

 

 

 

 

 

이렇듯이 중고차 시장에 대기업이 진출하는 것이 소비자의 입장에서 장점도 있지만 그만큼 단점도 가지고 있습니다. 애당초 중고차라는 재화 자체가 불투명한 재화 이기에 판매하는 사람의 역할이 굉장히 큽니다. 때문에 중고차 딜러 직업 자체를 아무나 할수 없게 중고차 딜러 자격 제도를 시행하고, 중고차 시장에 진출하려는 대기업은 중고차 시장 판매업체와 많은 관련 업체들과 같이 상생 할수 있는 방법을 찾아서 진입하는 것이 제일 좋을 것 같습니다. 

이상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긴글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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